아두이노 작품 주요 몇가지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다른 개발보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장점인 아두이노입니다.  아두이노를 만든 목적은 하드웨어에 익숙하지 않는 사람들이 좀 더 디자인 작품을 손쉽게 제어하도록 고안된게 아두이노인데요. 
이런 아두이노 작품은 참 무궁무진합니다. 자동차, 비행기, 라인트레이서, 회피로봇, 초음파 측정 로봇…등 많죠. 필자는 아두이노로 못만들건 없다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테스트 소스나 여러 코드가 Open되어 있는것도 한 몫합니다. 아래는 아두이노 작품에 대해서 몇가지 정리하였습니다.
a. IR 원격 조정하는 Robot
* 참고 : https://www.youtube.com/watch?v=4a9aTn8atQU
 처음 소개드릴 작품은 IR 원격 조정하는 로봇입니다. 음...만든 제작자는 3D프린터로 본체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이유라면 선정리 및 회로 구성을 좀 더 세밀하고 디테일하게 만드는 목적 때문이라고 보이지만 저렇게 안해도 아크릴판을 디자인한 도면대로 절단하여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아두이노 보드와 초음파 센서, 서보모터, 배터리로 구성되어있는데요. 프로그램 코딩으로 IR 리모컨으로 움직임을 제어 할 수 있고,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앞의 장애물을 확인하여 회피하는 기능도 만들었습니다. 보통 팀원을 구성하여 작품을 만드는데, 머리를 같이하면 그리 어려운 코딩은 아닌듯 싶네요.
b.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회피 로봇
* 참고 : https://www.youtube.com/watch?v=t3kXWSctj2Q
 위에서 아크릴 판으로 만들 수 있다고 서술해서 한번 찾아 봤습니다. 기본적인 구성과 동작부분은 위의 것과 많이 겹치긴 하는데요. 위 영상을 소개하는 이유는 사용방법과 설치법이 좀더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소개합니다. 부품을 보면 초음파센서, 아두이노 보드, 배터리, 타이어, 모터보호회로[또는 컨트롤러]등이 보이네요. 기본적인 부품은 국내에서도 대체 제품을 구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소스도 공개하고 있어서 비슷하게 만들어서 테스트 해보시면 되겠네요.
c. 라인트레이서 [ 라인 추적기(?)]
* 참고 : https://www.youtube.com/watch?v=2kpXQ7uHzPA
 음...영상에서 나오는 제품은 상업용 로봇이긴 한데요. 학생이 만들 수 있는 아두이노 로봇 같아 적어봅니다. 일단 기본적인 구성은 보드+모터 및 제어보드 +배터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대학생분들이 라인트레이서 하면 Atmega를 이용하여 사용하는데요. 아두이노도 초기에는 AVR 기반이라 코드의 기본 알고리즘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코딩하는데 별 문제는 없으리라 보여집니다. 기능은 라인을 그리면 추적하는 기능입니다. 영상 마지막을 보시면 라인 끝부분에 가로 직선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검은색 라인이 좁으면 따라가고 검은색 라인이 길면 정지라는 기능은 넣은듯 보이네요. IF문이 몇개 더 추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d. 아두이노 작품 자동차 밖에 없나…..?
 아닙니다. 이외에도 더 있습니다. 비행기라던지 드론이라던지 포크레인 등 무궁무진합니다. 음...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 부품이라고 하면 모터가 있는데요. 아두이노는 모터제어가 비교적 쉽기 떄문에 금방 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장난감(?)이 생산되는거고 아두이노 작품이 만들어 지는거죠. 또한 검색만 약간만하면 테스트 코드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현재 테스트할 기기에 맞게 약간의 수정만 하면 동작이 되는 이점이 있는게 아두이노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아두이노 로봇이 자동차가 주류를 이루는 이유는 간단하기 때문이죠. 그외 드론이라던지 비행기는 학생분이시라면 ,실제 코딩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영상이 적지요. 머...능력이 있으시다면 만들 수는 있겠으나..여럿이 모여 해야하는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대표적인게 드론을 들 수 있는데. 드론은 뼈대[프레임], 모터제어, 자이로센서, 통신..등 손볼게 아주 많기 때문이지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