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근은 한약재의 하나로, 감기의 초기 증상에 효과있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초기 두통, 어깨 결림, 신경통, 근육통 등 외에, 중이염, 치은염 , 습진, 두드러기 등의 염증의 초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갈근의 성분은 무엇일까요?
이소플라보노이드류: daidzin, daidzein, 4,7-diglucoside, puerarin, puerarin-7-xyloside, Triterpenoids : soyasapogenol A, kudzusapogenol B, kudzusaponin B, allantoin, acetylcholine, 다당류: starch, 4,6-di-o-acetylpuerarin, genistein, formonetin,

- 그렇다면 효능은 무엇일까요?
갈근은 칡 뿌리를 분쇄하여 채취 된 추출물입니다. 갈근은 폴리 페놀의 일종이며, 여성 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이소 플라본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콩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폐경의 개선과 여성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몸의 부진 등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이소 플라본의 작용에 의해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혈압의 조절, 어깨 결림이나 두통을 완화하는 상비약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갈근은 숙취해소에도 효과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건강한 간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이기도합니다.
이외 식이 섬유가 풍부해 정장 작용도 뛰어나 변비 개선과 창자의 상태를 좋게하기 위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 초기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있어 미백 작용과 주름 다크 서클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부작용과 주의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갈근은 감기 초기에 자주 이용되지만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사용하지 않으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갈근탕이 발열을 조장하고 발한 작용에 의해 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 감기 증상으로 이미 열이있는 경우에는 감기 증상 개선에 너무 큰 기대를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복용하는 타이밍은 오한을 느끼고 "감기일까?" 생각 정도의 초기 단계입니다. 또한 미열 정도의 단계이면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 증상으로 기침과 목의 통증이 있거나 열이 있고, 갈증이 있는 증상인 경우도 별로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효과가 있는 것은 오한이 강한 감기 증상인 경우입니다. 
 참고로 갈근은 친숙한 칡 뿌리에서 얻어지는 추출물이지만, 갈근탕은 갈근 외에, 마황, 계피, 작약, 생강, 대추, 감초 6 종류의 약초 추출물 성분이 추가되기 때문에 엄밀하게는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