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HDD는 보조장치, SSD는 운영체제용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런 호응을 가지게 된 이유는 바로 전송속도 인데요. 주로 메인보드 CMOS의 저장장치란에서 IDE ahci 모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AHCI란 무엇일까요? 새로 만들어진 인터페이스일까요?

a. IDE는 뭘까?
  간단히 말하자면 통합 전자 드라이브가 IDE입니다. 통상 PATA라고 부릅니다. Cd-rom이나 광학기기를 연결하는 디바이스를 광범위하게 통합한 단어가 IDE[또는 Pata]입니다. PATA의 단점이라고 하면 신호의 혼선이 있거나, 핫플러깅 지원이 안되는점, 속도의 한계를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방식이 개발되었지만 현재 나오는 방식은 SATA 방식입니다. PATA의 여러 단점이 있기 때문에 현재 사용되는 곳은 거의 없다고 봐야되지요. 머..오래된 기업용 컴퓨터에는 PATA가 사용되긴합니다. 개발 당시 운영체제가 win98인것도 있거든요. 본체 열어보면 무슨 타임캡슐 보듯이 설렌다는...:D
b. AHCI는 먼데?

 Advanced Host Controller Interface 직역하면 향상된 호스트 컨트롤러 인터페이스 입니다. 이 방식은 SATA을 연결할 수 있는 저장장치에서 지원되구요. 이 단어가 알려지게 된 계기는 SSD 때문에 유명해(?)졌습니다.
 말그대로 향상된 호스트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입니다. IDE 방식보다 ahci는 개선된 인터페이스이며, 복잡한 내용은 생략하고, ahci 모드를 간단히 말하면 NCQ[Native Command Queuing]라고 순서대로 처리할 것을 A가 "너는 먼저 끝나니깐 넌 1번, 너는 늦게 끝나니깐 2번"이렇게 명령을 보내고 B가 "1번 먼저 끝낼께, 오케이~"하고 수행을 하는겁니다.
IDE방식은 …A가 "야~! 이거해"하면 B가 "오케이~"하면 끝입니다. 그런데 먼저 처리해야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그럼 A가 "이거 빨리해야되는데…빨리 좀 해줘~T.T"라고 하면 B가 "잠시만 이거 먼저 끝내고…"라고 하는 방식입니다.

[NCQ를 사용 안했을때]
[NCQ를 사용했을때]
 직접적인 방식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의 하드디스크 원판이 있습니다. 1번과 2번 3번 데이터가 있는데 NCQ가 지원이 안되면 첫번째 처럼 1번=>2번=>3번 순으로 데이터를 읽습니다. 반면에 NCQ가 지원이 되면 우선순위를 확인하고 빠른 순으로 자기가 체크하여 2번=>3번=>1번 이렇게 동적인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차이가 데이터 전송시 큰 효율성을 가지게 해주죠. 즉, ACHI는 데이터 이동이 효율적이고, IDE는 그렇지 못하다는 얘기입니다. 위의 예시가 잘 됐는지 모르겠네요..;;
c. 그럼 왜 IDE AHCI 모드가 왜 있는거야?
 자...여기까지 보셨으면 메인보드 Cmos 설정에 왜 IDE AHCI가 있는거지? 궁금증이 생길겁니다. 이유라고하면 바로 '호환성' 때문입니다. 음...가령 SATA의 저장장치가 있는데 메인보드 Cmos설정에서는 IDE ahci 모드 선택란이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SATA인데 왜 IDE 선택이 있나? 그건 바로 이전에 사용된 운영체제 때문입니다.
 IDE는 한물간 인터페이스 입니다. 하지만 그 당시 사용되던 운영체제는 IDE방식을 기준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AHCI라는 방식이 호환이 잘 안되는게 대부분입니다. 가령 된다고해도 전송문제가 있을 수 있고, 따로 드라이버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가령 Window Xp나 Win98정도를 들 수 있겠네요. 메인보드 같은 경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호환성에 초점을 맞춰 제조하다보니 ahci IDE모드를 두게 된겁니다. 즉, Window 98을 설치하려고 하면 IDE모드를 선택하면 되고 최근에 나온 운영체제를 설치하려면 AHCI를 설치하면되죠.
 여기서 알아둬야 될게 있습니다. 위에서 NCQ라고 우선순위를 둬서 속도가 빨라진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일반 하드디스크에서는 크게 차이를 못느낍니다. 속도체감을 느낄려면 SSD정도는 되야 느낄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HDD]는 물리적인 속도한계가 있어서 아무리 우선순위를 두더라도 헤더가 데이터쪽으로 이동하는 속도지연이 있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반대로 SSD같은 경우는 반도체 칩이고 데이터 읽고 쓰는것도 전자흐름이기 때문에 IDE AHCI 속도 체감은 여러 작업을 하실때 "어라…좀 빨라진것 같기도하고…"이런 생각이 나실겁니다. 하하~:D 머..사람에 따라 느끼는 바가 다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