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재료중에 안들어갈 수 없는 감자를 손질할때 어떤 일부터합니까? 감자 싹난거부터 제거하나요? 감자는 옛날에는 가뭄과 기근에서 살아남게 도와준 유용한 음식이기도 했습니다. 아시는분도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감자의 싹의 부분을 먹으면 신체에 위독한 증상을 가져오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도대체 어떠한 영향을 가져오는지 소개합니다.


- 감자의 싹에는 어떤 성분이 있는 거야?
 싹의 부분에는, 유독 성분인 '알파-체코닌' '알파-솔라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감자하나에 중독증상을 일으킬 정도의 양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단, 싹의 부분과 표면이 녹색이 되어 있는 경우는, 유독 성분의 양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감자 싹난거 그냥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하기 쉽상인데 많이먹으면 중독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유독 성분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데치거나 익히거나 하면 유독성이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 성분들은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없앨 필요가 있습니다.
-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먹으면 어떤 증상이 일어날까?
 중독이 일어나면 곧바로 쓴 맛을 느낍니다. 또한 먹고 나서 수십 분후에 구역질, 구토, 복통, 설사, 두통 따위의 증상이 나오는 일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경증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드물게 호흡 곤란 따위 위독한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가벼워도 의료 기관에 진찰해 받도록 합시다.
- 감자를 조리할 때의 주의점
a. 미숙한 작은 감자는 주의
 슈퍼 따위로 팔리고 있는 감자로 중독을 일으키는 것은 거의 없지만 가정에 채소밭[또는 텃밭]으로 기른 감자자는 마트에서 파는 감자보다 미성숙하고 작은게 많기 때문에 섭취한다면 중독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성숙한 감자는 겉과 속에 싹이 있는지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성숙하지 않는 작은 감자는 섭취를 가능한 피합시다.
b. 싹 뿐만이 아니라 녹색의 껍질 부분도 제대로 벗긴다
 싹의 부분을 없애는 것은 당연한 조치이겠지만 녹색의 껍질에도 독소가 있기 경우가 많기에 감자의 껍질이 녹색이면 녹색부분을 제거하고 섭취하는게 안전합니다.
c. 위화감이 있으면 먹는 것을 멈춘다
위에서 말햇듯이 감자의 성분의 특징이 먹었을때 쓴맛이 납니다. 만일 쓴 맛이 강하게 느껴지는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입안을 행군후 중독증상이 생기는 경우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 대부분 자연 치유되기에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감자 싹난거에 대한 주의점과 중독증상에 대해알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