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와 캡사이신 메카니즘과 효능

 오늘은 고추와 캡사이신 메카니즘과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추의 매움의 주성분인 캡사이신은 성장 호르몬이나 아드레날린 등의 '리피드 분해 촉진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지방 연소를 서포트한다고 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캡사이신은 지방 연소의 최초의 공정인 '리피드 분해 촉진 호르몬의 분비'를 서포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고추와 캡사이신 메카니즘과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캡사이신
고추를 먹었을 때 발한하거나 따뜻해지거나 하는 것은 몸 속에서 에너지가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캡사이신은 연소를 돕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캡사이신은 다이어트에 유효한가?
BMI가 25~35의 비만 경향에 있는 사람에게 캡사이신을 섭취시킨 실험에서는 체중이나 체지방율에 변화는 없었습니다만 복부 지방율이 저하했다고 하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 섭취 30분 후에서 2시간 정도의 에너지 소비가 증가했다고 하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 결과에서 캡사이신에는 몸안의 에너지 대사를 도울 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 캡사이신이 지방 연소를 서포트하는 메카니즘
'유산소 운동은 20분 이상은 하지 않으면 지방이 연소되지 않는다'라는 말을 들은 사람도 있을거라 봅니다. 이것은 운동을 시작할때에는 당분이 혈액중의 지방산의 에너지로서 사용되어 그 후로 체지방이 에너지원으로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지방성분해효소 리파아제가 활성화 되어 빠른 단계로부터 지방이 연소됩니다. 캡사이신을 섭취하면 이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촉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캡사이신은 위의 점막을 보호해? 손상시켜?
 캡사이신에는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지만 걱정인 것은 강한 자극에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몸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캡사이신을 대량으로 섭취해 감수성 신경을 손상시켜 일시적으로 손상을 받았을 경우 위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병세가 악화되는 것이 보고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소량의 캡사이신의 섭취는 위점막의 혈류를 좋게 도와줘 위점막의 보호에 도움이 되는 것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량 먹으면 몸에 해가 없지만 몸의 장기[대표적인게 위]에 부담과 자극이 될 정도로 섭취하면 몸에 좋지만은 않습니다.
- 지방 연소 이외의 캡사이신의 효과 
 캡사이신에는 에너지의 대사를 활발하게 시키는 것으로 몸을 녹여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말초 혈관의 혈류를 개선하는 것으로 신체를 녹여 냉한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캡사이신으로 자극을 받으면 얼얼타는 것 같은 아픔을 느낍니다.
 그러나 캡사이신의 자극에 의해 아픔을 느끼는 신경은 자극을 느끼기 어려워지므로 염증성의 아픔이 있는 경우에는 캡사이신의 배합된 약을 붙여 진통제로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습포약 그 예입니다. 여기까지 고추와 캡사이신 메카니즘과 효능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