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결핍증 과잉증

 이번에는 아연 결핍증 과잉증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합니다. 음식에도 있는 아연은 인간이 활동하기 위해서 필요한 대사의 과정에서 일하는 효소의 구성 성분으로서 필요 불가결한 미네랄입니다. 체내에서는 몇천 종류의 효소가 삼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질, 단백질의 대사나 면역력의 강화 등의 화학반응에 관련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연은 세포의 신진대사에 관련되는 200종류 이상의 효소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아연은 인간의 체내에 약 2g 있어 혈액이나 피부 등에 많이 존재합니다. 그 외에도 뼈나 신장, 간장, 뇌, 모발 따위 신진대사의 번성한 세포에 많이 존재해 남성의 경우는 전립선에 가장 많이 존재합니다. 또한 체내의 아연의 95% 이상은 세포내에 존재해 신진대사를 돕고 있습니다.
 아연은 은백색의 금속 원소로 습기찬 공기중에서는 아연과 산소가 결합되어 회백색의 피막을 일으킵니다. 옛부터 아연은 놋쇠나 함석 따위로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놋쇠는 아연과 동의 합금으로 주로 철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함석은 철에 아연을 도금 한 것으로, 녹을 막기 위해 건물의 비를 맞는 부분 등의 잘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연 결핍증 과잉증 두가지로 나뉘에 알아봅시다.
- 아연의 결핍증
 아연이 부족하면 여러가지 결핍증이 일어납니다. 아연은 핵산의 합성에 관련되고 있어 세포가 분열해 증식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연이 결핍하면 세포의 재생이 번성한 부분에서 결핍증이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의 가장 대표적인 아연의 결핍증은 미각 장애입니다. 맛이 없어지거나 이상한 맛을 느끼는 등의 장애가 일어나 식욕이 저하해 한층 더 결핍증이 진행하는 일도 있습니다. 그 외 피부염, 탈모, 손톱의 반점, 위장 장애, 면역 기능의 저하, 설사, 빈혈, 정신 장애, 상처의 치유가 늦어지는 등의 증상이 보여집니다.
남성의 경우는 성 기능 저하가 일어나는 일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임신중에 아연이 부족하면 태아의 성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기형을 일으키는 위험이 있습니다. 성장기의 아이가 아연 부족하게 되면, 세포의 생성이나 단백질의 합성이 잘 되지 않게 되기때문에 신장이나 체중 등의 발육에 현저한 지연이 보여집니다. 사춘기로는 제2차 성징이 늦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연은 비타민처럼 주기적으로 보충해줘야하는 성분입니다.
-아연의 과잉증 
아연은 인간의 몸에 대해서 독성이 매우 낮다고 여겨지고 있어 통상의 식생활로 아연을 과잉 섭취하는 일도 거의 없기 때문에 아연의 과잉 섭취에 의해 건강에 해가 나올 걱정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약 등의 의한 급성 아연 중독에서는, 현기증, 구토, 위장애, 신장 기능 장애, 노이로제가 일어납니다.
 또한 계속적으로 아연을 과잉 섭취하면 아연이 동이나 철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동결핍이나 철결핍을 불러 거기에 따라 빈혈, 면역 장애, 노이로제, 설사, 선인(HDL) 콜레스테롤의 저하 등이 일어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노화의 원인중의 하나로 항산화 효소인 SOD 효소 등의 활성이 낮아진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까지 아연의 결핍증 과잉증은 무엇인지 정리해봤어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