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카로틴 효능 및 특징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베타 카로틴 효능은 신체 전반의 노화 방지나, 피부·발을 건강하게 유지한다고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베타 카르틴은 체내에 섭취되면, 비타민 A가 부족했을 경우에 필요한 양만 비타민 A에 변환되는 것으로부터 '프로 비타민 A'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비타민 A로 바뀌지 않고 남은 베타 카르틴 자체도 피부나 내장 등의 막조직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베타 카르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에 변환
비타민 A의 효능에는 피부의 점막을 형성하는 것을 도와 피부의 각질화를 막는 작용이 있으며 피부염, 건조피부를 방지해 좋은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운 피부에 빠뜨릴 수 없는 얼룩이나 주름의 예방, 여드름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베타 카르틴이 기미의 원인을 방지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는, 자외선에 의해 발생한 활성 산소에 의해 생성이 촉진됩니다. 베타 카르틴은 자외선에 의해 발생한 활성 산소를 항산화 작용에 의해 무해화해,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베타 카로틴 효능이 있습니다.
- 베타 카르틴의 동맥 경화 예방 효과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부터 혈액중의 악인이라고 해지는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내에서 모여 산화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동맥 경화의 예방에도 연결됩니다. 비타민 A로 변환되면 야맹증예방과 눈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여러모로 이로운 성분입니다.
- 베타 카르틴을 많이 포함한 음식
베타 카르틴을 많이 포함한 음식이나 식품 재료로서는 당근, 파슬리, 케일, 시금치, 호박, 파슬리..등 녹황색 야채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연구에서는 생의 당근을 섭취하여 베타카로틴 흡수를 한것과 데침 당근을 먹어서 흡수하는 베타카르틴을 비교 했는데 데친쪽이 흡수율이 높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음식이나 찌개를 통해 섭취하면 흡수가 잘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한가지 알아야할것은 비타민A는 체내에 충분하다면 대부분 배출되며 남은 베타카르틴은 항산화작용을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까지 베타 카로틴 효능과 특징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