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두 이소플라본의 효능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같은 기능이 있는 성분이 있어 갱년기 장해에 의한 증상의 예방이나 동맥 경화의 예방, 골다공증의 예방, 유방암·전립선 암의 예방 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대두 이소플라본을 두부·낫토·두유 등의 대두 식품으로부터 식사로서 섭취하는 경우이면 문제가 되는일은 없다고 생각되지만 이소플라본의 성분을 함유한 보조제부터 너무 과다 섭취하면 문제가 되는 케이스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임신하고 있는 여성이나 유아가 과잉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 대두 이소플라본과 에스트로겐
원래 대두의 배아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이며,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부터, 활성 산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성분 구조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체내에 섭취되면 에스트로겐과 같은 기능을 하여 식물성 여성호르몬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동맥 경화 예방 및 위험한 병의 예방 효과
에스트로겐에는 HDL 콜레스테롤을 늘리고, LDL 콜레스테롤을 줄인다고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대두 이소플라본도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혈관벽에 부착한 악인 콜레스테롤이 산화하는 것을 방지해, 동맥 경화나 뇌졸중·심근경색이라고 하는 혈관이 막히는 것에 의해 생기는 위험한 병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과잉 섭취에 의한 부작용의 예방 대책
특정 보건용 식품으로 과잉 섭취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은 아직까지 해명되어 있지 않지만 많은 연구를 통해서 '불안정'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따라서 하루섭취량의 상한치를 넘지 않는게 좋겠지요. 그렇지만 이는 보조제를 통해 과다섭취의 문제이고 통상의 식사에 대해 식품으로부터 대두 이소플라본 성분은 많지 않고 특별한 문제는 없다고 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식사로부터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식품으로 부족분을 보충하는 경우에는 적당량을 지키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생각됩니다.